본문 바로가기
미국에서 살아남기/미국에서 출산, 육아

[미국 육아] 모유수유 전문가 Lactation consultant 상담 후기- 유선 막힘 Clogged Duct (유선염/젖몸살)

by 초록 하나디 2023. 1. 7.
반응형

이틀 전에 모유 수유 상담사- Lactation consultant와의 상담을 다녀왔다. 두달 전에 유두 통증이 너무 심하고 또 가슴에 몽우리가 약간 잡히는 것 같아서 산부인과에 가니 Clogged duct가 맞는 것 같다며, 유선이 막혔다고 진단을 해주었다.

 

원래는 유선이 막히는 경우 유선염/젖몸살- Mastitis로 이어지기가 쉬운데, 나는 계속 아픔에도 불구하고 직수를 해서 그런지 젖몸살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래도 멍울이 계속 잡히니 산부인과에서는 Lactation Consultant 모유수유 전문가를 만나보라고 했다. 모유수유 전문가는 Midwife 중 한명이 한다고 했다. 보험 처리가 되고 우리 병원에서 연계가 된 사람을 만나려면 한달 반 뒤에나 약속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당장 산부인과에서 얘기해준 것은 너무 아플 때 차가운 것을 대주고, 마사지를 해주라고 했다. (마사지를 어떻게 하는지도 몰랐고, 차가운 것을 대면 양이 줄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당장 수유할 때부터 가슴이 아픈데ㅠㅠ 한달 반뒤라니 막막했지만 그냥 열심히 수유를 했고, 자연스럽게 낫는 것이 보였다.

나의 증상은 수유할 때나 가만히 있을 때에도 안쪽에서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었다. 외부 통증 보다는 안에서 느껴지는 통증이었다.

 

아무튼 자연스레 낫게 되면서 사실상 모유수유 상담사를 만나러 갈때에는 유선 막힌 것 보다는 모유 양 때문에 더 큰 고민이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것은 다른 글에서 다룰 예정.

 

그리고 유선이 막히는 흔한 원인은 깊게 물리지 않는 것도 된다고 한다. 나는 이미 모유수유를 한지 6개월이 다 되가기 때문에 모유수유 자세나 아기가 습관된 무는 방법을 바꾸기는 어려울 것 같다. 전문가도 그렇게 말을 했다. 그렇지만 항상 always go back to the basics라고 하면서 깊게 물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나는 너무 짧게 물리지도 않지만 또 엄청 깊게 물리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최대한 유륜까지 잘 덮어서 깊게 물릴 수 있도록 조금 더 노력해 보아야겠다. (사실 이제는 초보도 아니라고 생각해서 이런 부분들을 신경 쓰지 않고,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또한 가슴이 예민한 사람은 하루 아니 한번의 수유만 넘겨도 유선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한두번 정도 아기 없이 외출을 해서 빼주지 못했던 경우가 있는데, 그래서 이렇게 된건가? 사실 잘 기억은 나지 않는다. 

 

 Clogged Duct에 대해서 전문가는 오히려 알려진 것 처럼 마사지가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멍울이 사실은 염증인데 염증을 자극하고 마사지하면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다는 말을 했다. 나는 일단 현재 문제 없이 수유를 하고 있는데도 약 2-3달이 지나도록 멍울이 없어지지 않는 상태라 유방 시티 촬영을 해야한다고 했다. 

 

그래서 처방전을 받아왔고, 유방 시티 촬영을 할 예정이다. 별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또 생각하니 긴장이 되기도 한다. 역시 미국이다. breast 촬영은 8-10주를 기다려야 한다는 ㅠㅠ

 

아무튼 유선염이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중요한 해결방법으로는

 

1. 어설프게 마사지를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2. 꾸준히 직수를 해준다- 너무 아프다면 유축도 좋지만, 답은 역시 직수! 

3. 가슴 뿐만 아니라 젖몸살의 증상이 있다면 소염제를 처방 받아야 한다.

4. 미국에 있다면 Lactation 전문가를 만나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5. Always go back to the basics! 최대한 깊게 물리기! 

6. 불가피하게 수유.유축을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그 후에 빼주려고 노력하기- 예를 들어서 외출을하거나 술을 마셔서 수유를 못하거나 해도 돌아와서 꼭 하기- 유축한것을 버리더라도 나 자신을 위해서 빼주기!

모유수유는 아기가 얼마나 먹는지 내가 잘하고 있는지 항상 고민이 들때가 많아지니 고민이 생길때는 전문가를 만나서 얘기해보면 좋을 것 같다. 나도 한시간 반 가량되는 상담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마음이 좀 편해졌다.

 

다음 글에서 상담사와 모유양 늘리기 관련해서 상담한 내용을 다루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