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에서 살아남기/미국에서 출산, 육아

[미국] 저소득층 아동 수당 지원 WIC의 모든 것 2- 사용 가맹점, 사용 방법 등

by 초록 하나디 2023.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WIC의 사용방법, 장단점, 기타 참고 사항에 대해서 알아 볼건데요. 

WIC은 미국 저소득층 5세 미만 아이와 임신,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앞의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국] 저소득층 아동 수당/ 수유부 지원 WIC 프로그램 (WIC의 모든 것 1- 지원 조건, 방법, 지원 수당, 사용 방법)- F2 비자 추천

 

[미국] 저소득층 아동 수당/ 수유부 지원 WIC 프로그램 (WIC의 모든 것 1- 지원 조건, 방법, 지원 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에서 유명한 WIC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그리고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WIC 프로그램은 WIC (Supplemental Nutrition Program for Women, Infants

chorokhanadi.tistory.com

먼저 지난 글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사용할 때 좀 까다롭다는 얘기를 듣고 WIC신청을 안했었는데, 한달 동안 사용해 보니 진작 신청을 해서 혜택을 받지 않았던 제가 원망스러울 정도로 사용 방법이 쉽습니다.

 

그러면 자세히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WIC 사용 가맹점

먼저 WIC이 좋은 점은 가맹점이 참 많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저희가 많이 가는 식품점에서 그대로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참 편리해요! 주마다 분포가 많이 되어 있는 식품점이 다르지만 대부분 많이 가는 식품점에서 쇼핑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뉴욕 기준으로는 STOP &SHOP, Target, Shoptrite, CVS 에서 다 살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앱으로 들어가면 아래 처럼 제가 사는 곳 근처의 가맹점을 다 알 수 있습니다. 

 

2. 사용 방법

1- 사용 방법이 위에서 언급한 처럼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WIC을 신청하면 ( 신청 방법은 이전 글에서 참고) 집으로 WIC 카드가 날라옵니다. 거기에 적혀 있는 곳으로 전화를 하면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할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카드가 ACTIVATE됩니다. 

 

뉴욕에서는 WIC2GO 라는 앱을 쓰고 있어요! 앱이 없어도 상관은 없지만, 앱에서 수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그리고 이 물건이 WIC에 해당되는 것인지 바코드 스캔으로 일일히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앱을 다운 받는 것이 편리합니다!

2- 카드를 들고 가맹점 가서 WIC에 해당하는지 확인을 할 후 물건을 고릅니다 (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일일히 앱에서 스캔을 하는 방법도 있고, 또 어떤 매장 같은 경우에는 WIC제품이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물건 밑에 물건 이름이 적힌 곳에 같이 WIC 마크가 있는 제품들만 골라서 사기 때문에 따로 바코드 스캡은 안합니다! WIC 마크가 모든 곳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희가 가는 STOP& SHOP에는 표시가 되어 있어서 쇼핑하기가 정말 쉬워요. 은근 커버가 되는 제품과 안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마크가 없으면 좀 불편할 것 같아요! 

3- 물건을 다 고른다음 계산대를 가는데, 저 같은 경우는 항상 SELF-CHECKOUT을 갑니다. 아무래도 저소득층 카드를 쓰는 만큼 살짝 부끄러울 수도 있고 또 만약 되는 제품인줄 알았는데 안되면 다시 계산을 해야 하고 복잡해 지니 마음 편하게 SELF- CHECKOUT 계산대를 갑니다. WIC이 안되는 제품도 시장을 볼 수 있으니 먼저 WIC되는 제품들을 다 스캔하고 결제할 때 WIC 카드 옵션을 누른다음 WIC 카드를 SWIPE 하면 결제가 완전 쉽게 됩니다!

 

그 다음 영수증에서 WIC카드 중 얼마를 사용했고, 해당 항목에 얼마가 남았는지 표시가 됩니다.

 

정말 쉽쥬?

 

3. WIC 장. 단점

 

그렇다면 WIC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전 글에서도 아주 살짝 언급했지만 단점으로

 

- 영양소 군대로 지원이 되기 때문에 불필요해서 안 쓰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나 CANNED FISH는 정말 사용안하게되더라고요. 그냥 버리는 것이 아까워서 인터넷에서 한국 참치캔과 비슷한 제품을 검색해보았어요. Starkist가 동원이랑 비슷해서 chunk lifght tuna in oil을 사면 된다고 하니 다음번에 한번 WIC으로 커버가 되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될 것 같아요. 

 

또 우유는 정말 안 쓰게 될 것 같은데, 아쉽게도 NONFAT 아니면 LOWFAT만 가능합니다. 저희는 우유는 라떼 때문에라도 고소하고 조금 비싼 HORIZON우유를 먹기 때문에 당연히 커버가 안됩니다. 우유는 5.5 GALLON을 과감하게 포기합니다. 

 

- ORGANIC등 HIGH QUALITY 좋은 퀄리티의 제품들이 커버 안되는 경우가 많음. 참 아쉽게도 좋은 브랜드나 오가닉 브랜드가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란은 좋은 것을 먹어야 한다고 하지만 유기농은 안되더라고요.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정란은 가능합니다. 미국은 대부분이 유정란 같더라고요! LOCAL FARM브랜드가 많아서 믿고 골랐습니다. 

 

*채소나 과일은 ORGANIC도 커버가 됩니다!!!

 

- 마지막으로 제일 큰 단점은 앱의 인터페이스가 정말 별로라는 것. 앱이 거의 들어갈때마다 렉/에러가 걸립니다. 그렇지만 구매하는데에는 앱이 필요가 없고, 그냥 커버가 되는 것 아닌것 확인 및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을 하는 용이라서 그나마 버틸만 합니다. 

 

장점은 대충 다 언급한 것 같은데, 일단 사용하기가 정말 쉽고 어느정도 살림에 도움이 된다는 점 그리고 가맹점이 많다는 점 또 WIC 커버 되는 제품이 많고 표시가 따로 되어 있다는 점이 있어요! 지원을 받고 보니 왜 여태 지원을 안 받았나 생각이 들 만큼 좋으니 지원 자격이 된다고 생각하거나 특히 미국에서 저희처럼 학생 부모라면 꼭 지원 받기를 추천할게요!

 

4. 기타 참고 사항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

 

1. 6개월 이전에 이유식이 안됌- WIC 프로그램은 6개월 이후에 이유식이 되기 때문에 이유식 (아기 시리얼, 야채 고기 이유식 등은 6개월 이후에만 제공) 저 같은 경우에는 소아과의 제안으로 4개월 반 부터 이유식을 시작했는데 저의 스케줄과는 상관 없이 6개월을 기다려야 했어요 ㅠㅠ 

 

2. 저소득층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계산할 때 창피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나 이 부분은 정말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여태 신청을 안 했었는데, 위에서 말한 것 처럼 SELF- CHECK OUT 사용 가능하고 WIC 마크가 표시가 되어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강추 강추!!!

 

 

지금까지 WIC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제가 제일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WIC 이유식 편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